산부인과 클리닉


여성암검진

Home산부인과 클리닉여성암검진
자궁경부암이란?
자궁입구에 생기는 암을 말하며 자궁암의 약 90% 이상이 자궁경부에 발생합니다.
대부분은 무증상이나 조기검진으로 예방이 가능합니다.

자궁경부암의 원인 및 증상
원인
주로 성접촉이 원인이며 다수의 성 관계자 또는 조기 성생활 그리고 HPV감염(인유두종바이러스)가 원인이 될 수 있어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으로 예방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초기에는 대부분의 환자에서 무증상이며, 많이 진행된 후에 증상이 발생합니다.


★질출혈, 질분비물의 증가, 성교통, 배뇨통, 골반통, 요통 등이 있습니다.


자궁경부 확대촬영술
자궁경부에 초산을 바른 후 병변이 있는 곳을 사진 촬영하여 전문 판독자에게 보내 자궁경부의 이상 유무를 알아보는 검사입니다.
세포검사와 함께 자궁경부암 검사 시 기본검사로 많이 행하며 환자의 자궁경부 사진을 첨부하여 직접 자신의 자궁경부를 확인 할 수 있는 선진화 검사 방법입니다.

-검사시간이 짧다
-검사 시 상처나 통증이 전혀 없다.
-객관적인 환자자신의 자궁경부사진으로 이상부위를 정확하게 알 수 있다.

자궁경부 촬영술로 본 자궁경부암 진행과정


액상 세포 검사
자궁경부의 세포를 채취하여 세포의 이상 유무를 현미경으로 관찰하는 검사로 최근 기본 검사로 많이 활용되고 있다. 현재 신개념의 액상세포검사는 세포를 막에 통과시켜 채취된 세포전체를 한 층으로 단일하게 도말되어 판독의 정확도를 높인 방법으로 세포진검사의 부정확성을 보완하였기 때문에 많은 병원에서 활용되고 있다.


HPV(인유두종바이러스)검사
자궁경부에 HPV 감염이 있는지를 유전자 증폭검사법을 이용하여 알아보는 방법입니다.

HPV는 그 위험도에 따라 고위험군과 저위험군으로 나뉨으로 HPV감염이 확인될 경우 HPV DNA CHIP 검사를 통해 감염 type을 확인하여야 합니다.

현재 자궁경부암백신이 보편화되면서 인유두종바이러스 감염의 예방효과와 부분전인 치료효과도 보이고 있어 지속적인 HPV감염검사와 백신접종을 지속할 시 자궁경부암의 예방효과를 높일수 있습니다.


HPV 감염 시 향후 자궁경부암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짐으로 주기적인 자궁경부암 검사가 꼭 필요하다.


자궁암이란
자궁에 발생하는 악성 종양을 말하며, 부위에 따라 자궁경부암과 자궁체부암으로 나뉩니다. 자궁경부암과 자궁체부암은 발생 부위가 다를 뿐만 아니라 병의 원인, 증상, 진행 양상, 병리조직학적 특성, 치료 방법 등에서 차이가 있는 암이며 한국 여성에서는 자궁경부암이 흔하고 서구 여성에서는 자궁체부암이 흔하지만, 현재에는 한국 여성에서도 자궁체부암의 발생률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자궁경부암의 경우 초기암이면 수술을 시행하나, 얼마간 암이 진행된 경우 방사선 요법, 항암화학요법으로 치료합니다. 자궁체부암의 수술을 시행하고, 수술 결과에 따라 방사선요법, 항암화학요법, 호르몬요법 등을 치료 방법으로 채택 합니다.


난소암이란
난소암은 난소에 발생하는 악성 종양으로 매년 약 1,000~1,200명 정도가 새로 발병하고 있으며, 자궁경부암에 이어 두 번째로 흔한 부인과 암입니다. 난소암의 약 90%를 차지하는 상피성 난소암은 대부분 3기 이상의 진행된 상태에서 발견되기 때문에 5년 생존율이 매우 나빠 40%가 채 되지 않는 암입니다.

발병원인으론 가족력이 대표적이며 초음파와 혈액(CA-125)검사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암이 의심되면 (CT), (MRI)등 보다 정밀한 검사를 받아 수술을 합니다.